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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 - CAUTION! 교회언니와 페미니스트는 동의어가 아닙니다. 본문
팟캐스트 [여기 우리들의 신학 2회] CAUTION! 교회언니와 페미니스트는 동의어가 아닙니다.
여.우.신 2회에서는 1회에 이어, 뉴스앤조이 기사로 18년도 12월 21일에 실렸던 양혜원 박사의 글인 [페미니즘과 종교 페미니즘의 길]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미리 기사를 보시고 신나(신학생 나부랭이) 님의 고민&흥분과 맞닿는 지점이 어디인지 봐주세요.
해당 기사 : www.newsnjoy.or.kr/news/articleView.html?idxno=221681
기사 본문 중,
'...종교 페미니즘이 우선 결합하기 쉬운 종교는 당연히 기독교였다. 이미 성경의 권위를 해체해 버린 자유주의 배경에서 여성을 폄하하는 구절들이 오류라고 지적하는 것은 그리 어려울 게 없었다. 여기에서 오류라는 말은 곧 '남성 중심적'이라는 말이다. 그리고 '남성 중심적'이라는 말은 성경을 편집하고 기록한 저자들이 다 남성이기 때문에 그 시각이 왜곡되었거나 편협하다는 뜻이다. 이것을 수정하려면 우선 생물학적으로 여성인 종교 지도자와 신학자가 늘어나야 했다. 그러나 이들이 늘어나도 남성과 똑같은 신학을 한다면 그것은 의미가 없었다. 소위 페미니즘적 가치로 성경과 신학을 뒤집어야 비로소 '남성 중심성'이 초래한 왜곡과 편협 문제를 수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페미니즘적 가치란 우선 반권위주의와 반폭력주의로 요약될 수 있다. 이는 기독교의 가부장적 위계질서가 여성의 성직 수행을 막았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기독교가 자기들끼리는 물론 비기독교 국가에서 대해서도 폭력을 자행해 왔다는 진단에서 비롯되는 가치이다. 이 가치가 반드시 생물학적 여성과 결부될 필요는 없지만, 그럼에도 남성이 인류를 대변하는 한 여성들은 계속해서 소외될 것이기 때문에 생물학적 여성에게 이 가치를 더 많이 결부하면서 가부장적 종교에 대항한다. 즉 현실적으로는 여성도 권위주의적이고 폭력적일 수 있지만, 그것은 다 가부장제에서 잘못 배워서 그런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여성들에게는 그 책임을 묻지 않으려 한다. 그래서 다소 순진하게 페미니스트 여성이 지도자가 되면 문제가 다 해결될 것처럼 보기도 하는 것이다.'
...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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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내용 중
"...저는 신학생으로서 첫학기에 바울서신 수업을 들었어요. 그리고 해당 과목의 논문에서 디모데전서 2:9~14을 다루었는데요, 우선 디모데전서의 저자가 바울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네요. 번들님, 그거 알고 있었어요?..."
"...성경의 권위에 대한 문제는 간단치가 않습니다. 대체 성경의 권위가 무엇이냐, 어떤 시도가 성경의 권위를 해체하는 것이냐에 대해 이루어진 합의가 없는거죠. 이는 학계에서는 매우 뜨거운 논쟁 주제이구요, 최근 복음주의 진영을 포함해서, 신학적 스펙트럼 전체에 걸쳐 학자들은 성경의 권위에 대해 다시 숙고 중이고 그것(성경의 권위)의 중요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방식을 재형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 쫀쫀 컨텐츠 - 김하나, 황선우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리베카 솔닛 <여자들은 자꾸 같은 질문을 받는다>
양혜원 박사의 연재 기사 : http://www.newsnjoy.or.kr/news/articleList.html?page=1&sc_section_code&sc_sub_section_code&sc_serial_code=SRN133&sc_area&sc_level&sc_article_type&sc_view_level&sc_sdate&sc_edate&sc_serial_number&sc_word&view_type=tm&fbclid=IwAR1cx1q2Xlo92b_1ha1bndSkYkRFqyLIth8Bkmcukwp-33fEY0MTFwK-K20
◇ 들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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팟티 : podty.me/cast/194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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