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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신나(신학생 나부랭이)의 글

필리스 트리블의 수사 비평의 실천적 과정

BundleE 2020. 6. 8. 10:32

여태껏 멋도 모르고 해왔던 본문 해석은 수사비평을 어설프게 흉내내고 있던 거였다! 구약 본문 주해가 이번 학기 과제라면 참고하세요!

 

필리스 트리블의 수사 비평의 실천적 과정:

1. 본문을 읽고 또 읽는다. 다양한 번역본들을 비교하면서, 히브리어를 아는 경우 히브리 본문도 함께 읽어 내려가면서 떠오르는 문학적 질문들이나 의문점들을 기록한다.

2. 본문 읽기가 끝나면 주어진 본문에 관한 학자들의 주석이나 논문을 참조하고 필요한 정보가 있으면 적어놓는다. 학자들의 논문을 읽을 대는 수사비평적 분석에만 한정하지 말고 다양한 성서비평방법의 논문을 읽고 최근의 논문 뿐 아니라 오래된 논문도 다양하게 읽는다.

3. 지금까지의 과정에서 얻은 배경지식을 가지고 본문을 보다 깊게 이해하도록 정리한다.

4. 수사학적 용어들과 친숙해진다.

5. 본문의 다음 특징들을 주의 깊게 살핀다.

a. 주어진 본문의 처음과 끝을 규정짓는 문학적 요소들을 탐구한다. 한 문학적 단위의 경계를 규정하는 것이 마일렌버그가 주창한 수사비평의 첫 단계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b. 본문에 특정 단어, 구, 혹은 문장이 반복되어 나타나는지에 관심을 기울인다. 특별한 반복은 성서화법의 기본으로 그 문학 단위의 구조나 의미를 파악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이때 동일한 히브리어가 다른 한국어로 번역되기도 하고 다른 히브리어가 동일한 한국어로 번역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히브리 본문을 함께 놓고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c. 담화가 직접 이루어지는지 간접적으로 이루어지는지에 관심을 기울인다. 또한 대화자나 등장인물이 긴장관계에 있는지 아닌지 등도 함꼐 검토한다.

d. 지금까지 살핀 문학적 특성들을 가지고 본문의 구조를 나누어 본다. 이때 형식은 내용과 일치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나누어진 구조가 내용의 변화와 일치되도록 주의한다.

e. 사건의 전개를 관심있게 추적한다. 어떻게, 언제, 어디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질문하고 그 변화들이 사건 전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한다.

f. 등장인물 묘사에 주의한다. 등장인물들 사이에 어떤 관계를 맺고 행동하는지, 누가 침묵하고 누가 발언권을 갖는지, 누가 이름지워지며 누구는 익명으로 등장하는지, 서로를 어떻게 취급하는지, 또 설화자는 특정 등장인물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등을 세밀하게 관찰한다.

g. 문법적 특성에 주의한다. 평범한 히브리 문장이 사용되었는지 강조를 위해 문장의 순서가 바뀌었는지를 주의깊게 본다.

h. 불변화사의 쓰임에 주의한다. 히브리어 불변화사는 38 때로는 본문의 구조를 결정하고 관심을 집중시키거나 반전시키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발견한 문학적 특성들을 동원해서 구조를 풀어서 설명한다. 히브리 문장을 이해하는 경우 히브리 어순을 따르고 반복어 아래에는 동일한 표시로 반복을 가시화한다. 구조에 관한 설명과 함께 그 안의 세부적 문학적 특성들이 사건의 전개와 저자 혹은 본문이 의도하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문학적으로 설명한다.

 

이영미, <이사야의 구원신학: 여성 시온 은유를 중심으로>, 맑은 울림, 36-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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