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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교 여성관이 더 해방적이었던가? 본문
나는 '그리스-로마 사회에서 여성은 온전한 인간으로 인정받지 못한 채 사회적으로 배정된 젠더 역할에만 전념해야 했으나 그리스도교는 그에 비해 혁명적으로 해방적인 여성관을 보여주고 있다'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 오히려 초기 그리스도교 공동체에서 남성과 여성의 관계와 역동은 그 공동체 구성원들의 이전 경험에 영향을 받았으리라 본다.
유대인 그리스도인의 경우 회당의 경험이 비유대인 그리스도인의 경우 협회의 경험이 중요했을 것이다. Mitternacht & Runesson은 초기 유대인 그리스도 따르미들이 디아스포라 회당이라는 “여성이 다른 회원들과 어느 정도 동등한 조건에서 교류할 가능성과 지도적 위치를 점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제도 내에서 사회화”되었다고 주장한다.(Mitternacht & Runesson, 158) 비유대인 그리스도 집단들 역시 여자와 남자의 교류가 활발하고 상대적으로 평등한 그리스-로마 협회들의 제도적 틀 내에서 사회화되었을 것이다.(Mitternacht & Runesson, 159)
“그리스-로마의 공적인 사회 영역의 여성을 배경으로 최초의 그리스도교 신앙을 가진 여성들의 위치를 서술할 때는 매우 신중해야 한다. 좀 더 생산적인 접근은 그들의 위치를 그들이 매일의 삶에서 접했던 협회라는 조직을 배경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협회는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 사이의 사회적 공간이다. 협회를 배경으로 두고 보면, 그리스도교 집단들에서 사도 유니아와 같은 여성 리더십은 독특한 것이라기 보다는 더 넓은 제도적 패턴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봐야 한다." (Mitternacht & Runesson, 159)
Jesus, The New Testament, Christian Origins: Perspectives, Methods, Meanings, edited by Dieter Mitternacht & Anders Runesson, translated by Rebecca Runesson and Noah Runesson, Michigan: W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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